본문 바로가기
sellbiz패션MD스쿨

◇ 패션의류 브랜드 1인 기업의 MD기획 실전 예

by 소싱 전문가 2023. 11. 27.
반응형

 

◇ 패션의류 브랜드 1인 기업의 MD기획 실전 예

패션 브랜드를 직접 창업 한다고 생각하면서 아래 시물레이션의 예를 보면서 내가 창업을 한다면 어떡해 할건지 나의 상황과 비교해 보세요.

각 항목마다 중요한 요소가 있고 체크 포인트가 있습니다.

스스로 하나하나 정리해 나가면서 해결한다면

 

패션 브랜드 창업하고 소싱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기획을 연습하고 테스트 하면서 구축해 나가시면 됩니다.

 

-  신규 창업을 준비중인 분들은 사업계획을 세우고 사업자 등록증을 만들고 통신 판매업 신청을 하고 사업자 통장을 만들고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제작하는 작업은 당연이 이 과정중에 따로 진행을 해 나가셔야 합니다.

여기에서는 브랜드 기획과 상품 소싱 기획을 예시로 설명 드립니다.

 


◆  브랜드 기획 + 소싱기획 예시

 

→  새로운 신규 패션 브랜드를 봄 시즌에 런칭할 계획 

→  브랜드 컨셉은 20~30 대의 베이직하고 심플하면서로 실리를 추구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확정

→  분석을 해보니 심플한 니트 케쥬얼의류가 트랜드를 선도할 것 같고 가격대는 중저가로 형성하는 것이 판매성이 있어보임(브랜드의 컨셉과 시즌 컨셉이 되도록이면 맞아야 하지만 맞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 몰을 런칭하고 추가로 패션 전문 종합몰에 입점하여 확장시킬 계획

→  홍보 매체로는 젊은층 들이 많이 이용하는 인스타그램과 틱톡을 메인 채널로 선정

→  브랜드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50~70 여개의 스타일은 있어야 몰이 풍성해 보이고 브랜드로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  자금을 고려하여 대량 생산 보다는 소량 사입 위주의 정책으로 운영함- 향후 생산 고려

→  가격 경쟁력과 다양한 아이템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국 도매시장과 도매 쇼핑몰에서 상품 선정작업 하기로 함

→  중국 현지에서 신규 정보를 제공하고 사입 검수를 진행할 파트너를 선정하기

→  브랜드 로고, 라벨, 가격텍만들기

여기까지가 기획업무 영역

→  도매몰과 도매시장을 분석하고 컨셉에 맞는 이미지를 진행하고자하는 스타일 수의 2배 정도 수집

→  현지 프로모션이나 사입을 지원할 업체에게서 추천 상품 이미지 수집

→  150여개의 상품 이미지가 수집 되어 있고 이중에서 100개의 상품을 선정

→  선정된 상품 샘플 구매 

→  품평회 진행 - 50~70 상품 최종 선정 사입 진행 ( 스타일별 5 ~ 10 장 사입) 

      * 예상 사입금액 1장(봄옷기준) 7000원 x 50sku x 2칼라  = 750만원
→  판매 반응에 따라 빠른 리오더 진행

여기까지 소싱업무 영역

→  촬영, 이미지 상세 페이지 작업 - 예상비용 150~300만원

→  홍보, 광고, 판촉 시작 - 예상비용 200만원

→  상품 등록

→  판매 시작

→  판매 분석 

→  CS, AS

여기까지 마케팅 판매 영역

 

 


 

한번 쭉 읽어 보면 아!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는구나 하고 대충 이해가 가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이대로 진행하면서 세부적인 디테일을 채워 나가야 한다는 점 입니다.

 

좋은 기획을 잘 세워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결실을 맺기를 바랍니다.

파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