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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md가 하는일 - 1.기획

by 소싱 전문가 2023.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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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md가 하는일 - 1.기획

 

조금 더 깊이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앞으로 이야기 하는 내용은 패션의류 브랜드를 런칭하기 위하여 MD로서 해야 하는일 즉 1인 기업 패션 브랜드 회사라면 시작부터 처음까지의 여러가지 과정중에 실제로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며 상품쪽으로 어떡게 기획하고 소싱하는지에 대한 업무 위주로 패션MD가 해야 할 업무를 중점적으로 기술해 드리겠습니다.

 

 


 

1인기업이 브랜드를 창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업무들은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나중에 따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패션브랜드 창업과정

 


기획하기

 

기획은 회사를 설립하고 브랜드를 런칭하여 운영하기 위한 전초 작업으로 창업기획브랜드 기획 그리고 상품기획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창업기획 - 사업계획서 만들기 

사업자 등록증 만들기, 통신판매업 신청하기, 통장 개설, 사업 운영자금계획, 사무실, 창고, 배송  등 모든 사업을 하기 위한 실무라고 보시면 되고 먼저 사업계획서를 만들어서 하나 하나 정리해 나가시면 됩니다.

이런 내용은 조금만 찾아보면 블로그나 유투브 등에 넘쳐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브랜드 기획과 상품기획 위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브랜드 기획 - 분석, 정책 결정

포지셔닝 잡기, 경젱업체 분석, 트랜드 분석, 소비자 분석, 마케팅 홍보

브랜드의 나가야 할 방향을 분석을 통하여 기획을 세웁니다.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로고를 만들고 라벨, 가격텍, 쇼핑백도 제작하게 됩니다.

이 기획을 통하여 컨셉, 가격존, 타겟고객 등이 결정 되며 swat 분석을 통하여 경쟁강도, 위험도 등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결정된 기획안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브랜드의 방향과 쇼핑몰이나 매장 컨셉이 결정되며 마케팅 타겟과 채널도 결정이 됩니다.

회사나 브랜드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품기획 - 시즌분석

               - 트랜드 분석

               - 시장환경 분석

               - 진행상품 선정

새로 준비하는 브랜드와 시즌의 기획안을 준비합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창업하거나 시즌을 준비하는 기간은 회사나 개인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4시즌을 기본으로 하고 시즌전 3~6개월 전에 기획이 시작이되고 1달에 한번 스팟상품을 수시로 기획하여 대치해 나갑니다.
트랜드에 민감한 브랜드를 기획하거나 운영하는 회사는 시기에 관계없이 트랜드 분석을 통하여 수시로 기획을 하게 됩니다. 스포츠나 슬리핑웨어 등을 진행하는 회사는 1년에 2번 기획을 하기도 합니다.  
기획에 따라 분석하고 아이템과 자금을 배분하고 각 아이템 담당자들이나 1인 기업일 경우 대표  스스로 MD가 되어 시장조사와 밴치마켕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 트랜드 동향과, 타브랜드의 BEST 아이템을 파악하고 과거 시즌의 리뷰를 통해시즌 기획안을 준비하여 디자인실쪽이나 상품선정 파트에 동참할 부서에 전달을 합니다.(개인 회사의 경우 대표가 모든 것을 총괄하게 됩니다. 스스로의 역량에 한계가 있다면 프로모션 회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가 있습니다 )

내가 찾거나 또는 제안 받은 스타일과 디자인 실에서 구현한 샘플기획안을 통해 구체적으로 몇스타일을 진행할 것이며, 어떠한 아이템을 주력으로 갈 것인지 방향을 잡고 선정해 나갑니다.

 

뼈대가 구축된 브랜드에 피와 살을 불어 넣는 작업이라고 보시면 되고 잘 꾸며서 보기 좋은 형태를 구축하는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반적인 기획을 잘 만들어 내는 것은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한 좋은 땅을 선점하고 실제 씨를 뿌리기 전 땅을 갈면서 다지는 것과 같습니다.

충분하고 정확한 분석과 밴치마킹을 통하여 기획을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분석 참조 사이트

아래 분석 사이트를 이용해서 전반적인 분석을 진행해 보세요

이 외에도 다른 분석 도구들이 많이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분석 사이트를 찾아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구글 트랜드 분석 https://trends.google.co.kr/trends/

 

Google 트렌드

트렌드 활용법 언론사, 자선단체 등 전 세계에서 Google 트렌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rends.google.co.kr

 

네이버 데이터 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판다랭크https://pandarank.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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