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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조사처 부분 별 시장조사

by 소싱 전문가 2023. 1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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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조사처 부분 별 시장조사 

 

앞글 엠디 업무의 기본 패션 브랜드 운영을 위한 시장조사에 이어서 계속됩니다 

 

 

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곳은 매우 많이 있습니다.

시장조사는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이 가능한데 일단 여기에서는 오프라인 시장조사 위주이고 패션 브랜드 엠디가 시장조사할 곳을 정리해 위 링크 글에서 간단히 정리해 드렸는데 부분별 세부적으로 정리해 봤습니다.

 


 

시장조사처별 시장조사 방법

 

1. 백화점 (쇼핑센터)

백화점은 패션을 선도하는 대부분의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는 곳입니다. 

백화점 시장조사는 말 그대로 백화점에 가서 전반적인 브랜드나 상품을 살펴보면서 시장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백화점 매장 조사의 장점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부터 매출이 많은 베스트 브랜드 그리고 최근 가장 잘 팔리는 상품까지 다 볼 수가 있고
 신제품이 가장 빨리 나오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사나 타사의 전체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주차나 교통편이 편리한 편이고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편하게 시장조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

 

나 스스로를 소비자라고 생각하고, 실제 구매하는 고객처럼 매장에 방문해서 확인해 볼 수도 있고 아이쇼핑 하는 느낌으로 전반적인 상품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요즘은 모바일sns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sns에 담는 느낌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촬영이나 노트는 되도록 표시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티가 나면 서로에게 조금 무안할 수 있지요.

백화점 시장조사 point
메인으로 디스플레이된 상품은 신상품이거나 베스트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중해서 봐야겠지요.
마네킹이  착장 한 스타일은 미는 상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시 신상품 이거나 주력으로 판매할 아이템 또는 판매 베스트 아이템을 디스플레이해놓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마네킹만 살펴도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도매시장

도매시장은 트렌드를 가장 먼저 반영하는 곳입니다.

시즌에 앞서서 상품을 출시해야만 제대로 된 시기에 실제 판매가 진행되기 때문이죠.

새로운 상품이 끊임없이 출시가 되고 브랜드에서는 생각하지 못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상품이 보이기도 하는 곳입니다. 새로운 소재나 칼라를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개인 온라인 브랜드를 하시는 분들은 더욱 집중해서 봐야 할 곳이기도 하지요.

틈날 때마다 동대문 시장에 계속 나가서 보셔야 합니다.

 

도매시장 시장조사 point

시즌 트렌드를 분석과 가격 분석은 필수 사항입니다.

나의 브랜드 컨셉과 맞는 도매시장과 점포를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3. 패션 성지 & 현장 시장조사
소비자들이 모이는 현장에 모든 답이 있습니다.
실제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들과 소비 트렌를 선도하는 소비자들이 모이는 곳은 아주 좋은 시장조사 장소입니다.
브랜드의 컨셉과 맞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고 트렌드를 선도하는 고객도 있을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이 곳이 모이는 사람들은 실제 고객들이고 이들이 패션 성향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패션 성지 & 현장 시장조사 point
되도록이면 나의 브랜드와 제품을 주로 소비하는 타겟층이 모이는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유행하는 아이템과 시즌 아이템이 무엇인지 어떤 코디가 유행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케주얼인지, 아웃도어인지, 오피스룩, 케주얼 등등 컨셉에 따라서 다양한 장소가 트렌드 성지가 될 수 있는
예를들면 명동이나 압구정, 홍대, 성수 등이거나 클럽이나 유흥업소 이거나, 관악산, 북한산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해외 도매시장

여기에서 해외 도매시장이라 함은 중국 도매시장을 주로 말합니다.

현지 도매시장은 위 2번 한국 도매시장에 비해서 트렌드가 훨씬 빠르고 글로벌 하면 신상품의 주기도 매우 빠릅니다.

국내 소비자 입장에서 시험적인 소재나 칼라 그리고 디자인들도 많기 때문에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는 경우 꼭 한번식 확인을 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국내 온라인 브랜드나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도매시장 물건을 직접 취급하는 곳도 꽤 되기 때문에 밴치마킹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가격 분석이나 책정에도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해외 도매시장 시장조사 point

중국은 워낙 큰 나라고 도매시장이 있는 지역도 많고 규모가 크기 때문에 가격이나 퀄리티에 따른 도매사장도 분류가 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컨셉과 가격대 그리고 퀄리티, 지역 등을 사전 조사 후 적당한 지역을 목표로 시장조사를 가야 합니다. 

개인 패션 브랜드를 진행하시는 분은 무조건 중국 광저우 싸허나 13항을 추천합니다.참고로 광저우는 패션의류 이외에 다양한 패션관련 상품 시장조사도 가능한 지역입니다.글 작성하는 제가 그 지역의 전문가 이기도 합니다 ^^

해외 도매시장은 패션의류 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에게 접목해야할 아주 중요한 곳이고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방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차후에 다시 한번 별도로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5. 온라인 시장조사

패션의류 브랜드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온라인 시장조사는 가장 쉽지만 꼭 해야만 하는 시장조사입니다.

이미 많이 하고 계시겠지만 그냥 한번 쭉 보면서 이거 이쁘네 가격 얼마네 하는 정도로는 안됩니다. 더욱 체계적이고 확실하게 해야 도움이 됩니다.

 

잘팔리고 있는 온라인 사이트, 나와 유사한 컨셉을 진행하는 사이트, 패션 트렌드를 선도하는 사이트 등 을 기본적으로 보면서 신상품이나 새로운 소재로 만든 제품은 뭐가 있는지 가격대는 어느정도 하는지 코디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밴치마킹을 하셔야 하고 유사한 상품이나 응용상품등을 온라인 도매 사이트 등에서 찾아 봅니다.

온라인 패션 메거진이나 패션쇼등의 정보를 알려주는 뉴스 등도 수시로 확인해 보세요.

패션 인플루언서나 패션 관련 sns에서도 정보를 취합합니다.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패션 뉴스를 잘 살펴 보면서 정리를 하고 자료를 수집하면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온라인 시장조사  point

상위에 보여지거나 내눈에 예뻐 보이는 상품이 모두가  best 상품은 아닙니다. 신 상품과 잘 팔리는 상품을 찾아내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온라인 상품에는 후기와 댓글 등 리뷰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좋은점은 참고로 수집하고 나쁜 리뷰나 불만족 리뷰를 수집하여 불만족을 없애는 상품을 개발 하도록 하는 것은 매출에 지극히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조사에 관해서도 차후에 다시 한번 별도로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6. 매장라운딩

사실 매장 라운딩도 매우 중요한 시장조사 장소 중 하나 이지만 자사 오프라인이 없는 개인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해당이 안되기 때문에 마지막에 정리를 해 드립니다.


매장 라운딩은 실제로 자사 브랜드가 운영하고 있는 매장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물론 유통채널로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여야겠죠?
매장에 방문하여,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물어보고 현장에서 고객들이 하는 의견도 수집을 합니다.
의견을 정리할 때는 의견을 제안하는 분들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 부분별로 요구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점주분의 의견인지, 아니면 직원분의 의견인지, 실제 구매 고객의 생각인지, 단순 방문한 고객의 의견인지, 연령대는 어떻게 되는지 등등 패션은 개인의 성향과 취향이 많이 반영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확보한 의견들을 취합하여, 다음 시즌이나 추가 기획 상품에 반영하고 새로운 신규 아이템을 추가 생산 하기도 합니다.

매장라운딩 point
판매가 부진할 때 매장 방문을 하면 전반적으로 퀄리티, 디자인, 품질 등 상품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많이 듣게 됩니다. 의견을 듣고 취합하러 갔는데 불평 불만만 듣고 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가야 합니다.
매장의 의견은 한 두개의 매장의 의견인지 다수의 매장에서 동의하는 의견인지 검증과 정리가 필요합니다. 매장의 조건 즉 고객성향, 위치, 지역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패션 브랜드 회사에서 시장조사를 해야 하는 다양한 지역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충분히 수집을 해야 기획이 잘 이루어지고 판매 적중율을 높일 수 있으니 간과하지 말고 틈나는 대로 지속적인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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