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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디 업무의 기본 패션 브랜드 운영을 위한 시장조사

by 소싱 전문가 2023.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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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디 업무의 기본 패션 브랜드 운영을 위한 시장조사

 

브랜드 기획이나 상품 기획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패션 MD의 업무중에 시장조사 업무가 있습니다.

사실 패션 브랜드 뿐만 아니고 모든 직종의 회사 상품기획에서 빠져서는 안될 업무이기도 합니다.

시장 조사를 통해서 나가야 할 방향을 잡기도 하고 트랜드 상품을 찾기도 합니다.

때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발견하기도 하지요.

 

지금부터 제가 지금까지 직장을 다니면서 그리고 오더를 받고 소싱을 대행해 왔던 경험으로서 시장조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시장조사란 무엇일가요?

 

일단 네이버 지식백과에 물어봤습니다.

 사실 여러분들은 꼭 이렇게 사전적인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대충 감각적으로 알고 계실 겁니다.

그 알고 계시는 범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시장에게서 조사하는 일이 시장조사인 거죠 ^^

 

다만 그냥 마구 조사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시장을 어떤 목적을 두고 어떻게 시장 조사를 하느냐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정확하고 체계적인 시장조사가 이루어져야 시간과 노력을 허비하지 않는 가치가 있는 결과물이 나오게 됩니다.

 

패션 브랜드 엠디로서 시장조사의 개념을 국한시켜 보면

새로운 시즌이나 브랜드를 론칭하기 전 소비자가 원하는 트렌드나 방향을 파악하여 어떠한 의류를 만들어야 할지 정보를 얻고 자료를 만드는 활동 - by sellbiz 피셜

 

결국 시장조사는 패션 브랜드 회사의 의류가 더 잘 팔리게 하기 위한 기본적인 하나의 행위인 것 이죠. 

잘 팔리는 상품을 만들기는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기획과 아이디어 그리고 많은 사람들의 손을 탄 창조물이 고객들에게 선택을 받아야 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지요. 이렇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예측을 잘해야 하고 그 예측을 적중해 내기 위해 시장조사를 꼭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예측을 100% 적중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시장 환경, 소비자 요구, 유통망 상황, 생산 상황, 사회 이슈, 국제 정세 등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나의 브랜드 콘셉트가 살아 움직이는 실제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 곳에서 시장의 흐름과 정보를 수집해 보고 확인하고 정리해 나가는 겁니다

 

시장조사하기

온라인 쇼핑몰 패션 브랜드 엠디의 시장조사는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각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시장조사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ip 시장조사를 나가기 전에 반드시 가야 할 장소나 주제를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나가야 합니다. 대충 나가서 봐야지 하면 얻는 것은 없고 시간만 소비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컬러나 소재의 흐름, 신규 디자인, 가격파악, 새로운 아이템 등이 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1. 백화점 

패션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죠.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는 회사의 엠디라면 무조건 가 보아야 할 곳입니다.

2. 도매시장

도매시장은 트렌드가 먼저 반영되는 곳입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확인하기 좋은 시장조사처입니다.

3. 패션 트렌드 성지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패션 성지 같은 곳은 소비자 요구와 행동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4. 해외도매시장

더 빠른 트렌드와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5. 온라인 

온라인 시장조사는 다양한 채널에서 끊임없이 계속 이루어져야 하고 

6. 매장 라운딩

자체 브랜드 매장이 있는 경우 매장 라운딩을 하면서 현장에서 점주, 판매사원, 단골 고객의 의견을 수집합니다

 


 

 

각 항목별 자세한 시장조사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하나식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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