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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정보

중국 B2C 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by 소싱 전문가 201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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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B2C 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이모저모

- 티엔마오(타오바오샹청), 중국 전체 B2C 플랫폼식 온라인 매출 절반이상 차지 -

- 징둥샹청, 쑤닝이꼬우 등 사이트가 직접판매 B2C사이트로 유명 -

□ 플랫폼식 B2C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 차지

○ 아이리서치에 따르면, 2011년 중국의 온라인 B2C 교역규모는 1791억1000만 위안으로 중국 전체 온라인 교역액의 23.2%를 차지함.

- 2010년 13.7%에 비해 B2C가 차지하는 비중이 9.5%p 늘어남.

- B2C시장에서 플랫폼식 B2C 교역규모가 전체의 53.3%로 직접판매식 B2C 교역액을 크게 초과함.

- 플랫폼식 B2C 대표 사이트는 티엔마오이며 직접판매식 B2C 대표 사이트로는 까오청핀(凡客誠品), 징동상청(京東商城), 수닝이고우(蘇寧易購) 등이 있음.

□ 티엔마오(타오바오샹청), 중국 전체 B2C 플랫폼식 온라인 매출 절반 이상 차지

○ 과거 타오바오상청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티엔마오(天貓)는 중국 전체 B2C 온라인 쇼핑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 직접판매식 B2C 매출 최대 사이트는 징둥상청으로 징둥상청 매출이 직접판매식 B2C 온라인 매출의 1/3 이상을 차지함.

2011년 중국 B2C 온라인 쇼핑 시장점유율

 

출처: 아이리서치

□ 주요 B2C 사이트 현황

1) 티엔마오(Tmall)(www.tmall.com)

○ 티엔마오는 과거 타오바오샹청으로 불렸으나 2011년 1월 티엔마오로 상호를 변경함.

- 알리바바 산하의 B2C 플랫폼으로 구매자가 4억 명에 달하며 5만 개의 온라인 상점, 7만 여 품목을 갖춤.

- 개인이 아닌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들로 100% 품질을 보증하며 상품 구매 후 7일 이내에는 고객이 원할 경우 무조건 상품을 교환해 주는 등 서비스를 강화함.

○ 티엔마오에는 기업만 입점 가능

- 기업이 즈푸바오 인증을 통과한 이후에 기업 정보를 기입하고 티엔마오 측과 계약을 체결한 후 기업자질과 브랜드 관련 자료를 티엔마오쪽으로 우편 송부해 입점허가 심사를 받음.

- 심사 통과 후 점포를 오픈하고 상품정보를 포스팅할 수 있음.

- 제비집, 애완동물, 의료기기회사는 타오바오 입점신청를 할 수 없음.

- 보석, 다이아몬드, 비취, 황금 등의 경우 전문점 개설이 불가함.

티엔마오 회원 가입 절차

출처: 티엔마오

○ 매출액: 1000억 위안(2011년)

○ 티엔마오를 이용하는 점포는 반드시 보증금을 납부해야 함.

- 기업이 티엔마오가 정한 규범을 위반할 경우 타오바오샹청 서비스와 관련 규정에 따라 티엔마오측과 소비자에게 위약금을 지급해야 함.

- 보증금은 업종과 브랜드 상황에 따라 다름.

- 보증금은 각각 5만, 10만, 15만 위안으로 나뉨.

- 기술 서비스 연회비를 납부해야 하는데, 이는 매출액과 고객만족도 관련 보증금임.

- 기술 서비스 연회비는 3만 위안과 6만 위안 등 2개로 구분됨.

- 연간 매출액과 고객만족도(소비자의 점포에 대한 평가)가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경우 티엔마오는 보증금을 100% 환불해줌.

- 일부 분야에서만 합격점을 받은 경우 비율에 따라 보증금을 차등적으로 환불 받음.

- 한편, 기술서비스 비용이 별도로 있으며, 이는 판매액에서 일정비율을 티엔마오에 납부하는 것으로 수수료에 해당함.

의류제품 기술 서비스비용과 서비스 연회비

1급제품

기술서비스

이용료(비율)

기술서비스

이용료(연회비)

연회비 50%

반환 매출액

연회비 100%

반환 매출액

의류, 가죽벨트, 모자, 스카프

5%

30,000

180,000

600,000

여성복, 여성복 명품

5%

60,000

360,000

1,200,000

남성복

5%

60,000

360,000

1,200,000

여성내의, 남성내의, 일상복

5%

60,000

180,000

600,000

출처: 티엔마오

2. 징둥샹청(www.360buy.com)

○ 징둥샹청은 2004년 설립됐으며 IT·디지털제품 판매 위주로 직접 판매방식을 취함.

- 회원수는 2500만 명이며 6000여 개의 공급상과 가전·디지털 통신·컴퓨터·가정용 잡화·의류·유아ㆍ임부용품·도서·식품 등 11개 대분류 제품을 판매함.

- 현재 징둥샹청에는 수만개의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백만여 개의 제품이 거래됨.

- 일일 30만 건 이상 거래되며 일일 조회수는 5000만 건 이상임.

○ 직판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 자본금이 50만 위안 이상이어야 함.

- 입점 필요서류로는 영업허가증, 조직기구대마증, 계좌개설 허가증, 상표등록증, 브랜드 수권 증명, 품질검사보고 복사본 또는 제품품질합격증 복사본이 필요함.

- 화장품, 식품 등은 별도로 국가 규정에 상응하는 허가증을 획득해야 함.

○ 매출액: 309억6000만 위안(2011년 기준)

○ 징둥샹청은 직판업체에 여러 혜택을 제공함.

- 브랜드 업체는 온라인 상점 인테리어 비용만 부담하면 됨.

- 상품의 출시시기와 폐기시기, 가격, 물류, 결재관련 서비스는 징둥샹청이 전담함.

상품별 브랜드 직판 플랫폼 이용료와 보증금

(단위: 위안)

1급 제품

2급제품

플랫폼사용료

보증금

의류⋅신발

-

6,000

10,000

보석

-

시계

-

50,000

개인용 화장품

-

6,000

30,000

가구인테리어

가구, 성인·애완용품

6,000

10,000

수공예 의류 ,가구, 조명 용구, 욕실, 금속

6,000

30,000

건축자재

6,000

30,000

식품⋅음료,

건강보조식품

-

6,000

100,000

대가전

-

6,000

100,000

임신⋅육아

분유, 영양부식

6,000

100,000

기저귀

6,000

10,000

출처 : 징둥샹청

3) 수닝이꼬우(www.suning.com)

○ 수닝이꼬우는 수닝전기(蘇寧電器)그룹 산하 B2C 온라인 쇼핑사이트임.

- 수닝이꼬우는 2009년 8월부터 운영됐으며, 가전제품, 컴퓨터 등 IT제품, 일용품을 취급함.

- 수닝이꼬우는 가전제품 설치와 수리에 있어 다른 사이트에 비해 경쟁력을 갖춤.

- 2020년까지 수닝이꼬우는 매출 3000억 위안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가짐.

○ 수닝이꼬우는 플랫폼 판매방식이 아닌 대리판매방식을 채택하며 이윤은 쑤닝과 기업이 비율에 따라 나눔.

- 수닝이꼬우에 입주하기 위해서는 등록자본금이 200만 위안 이상이어야 하며 일반 납세자 자격증을 보유해야 하고 17% 증치세 영수증 발급이 가능해야 함.

- 판매가격을 여타 플랫폼에 비해 높게 측정해서는 안됨.

- 기업은 수닝이꼬우에 일정액의 판매마진을 지급해야 함.

- 판매마진은 일반적으로 수닝이꼬우 매출 총 이윤의 15~20%임.

- 수닝이꼬우 측이 배송비를 책임짐.

○ 매출액: 59억 위안(2011년)

○ 수닝이꼬우 입점기업은 품질보증금을 납부해야 함(3000~5000위안이며 계약만료 1년 후 전액 반환함.)

- 이외에 소액의 기타 관리금이 있음.

- 수닝이꼬우와 공급업체 간 협력방식은 대리판매와 연합판매 등 두 가지 방식이 있음.

- 대리판매방식은 수닝이꼬우가 물류창고와 판매가격을 모두 관리하는 것임.

- 연합 운영방식은 가격은 공급업체가 정하고 물류창고는 수닝이꼬우 또는 기업이 관리하는 방식임.

자료원: 티엔마오, 징둥샹청, 수닝이고우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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