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정보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 방향

by 소싱 전문가 2013. 5. 1.
반응형

중국쇼핑몰 창업/중국검색엔진활용/중국포털사이트운영기

중국 쇼핑몰 창업 과연 어려운 걸까요? 현재 한국 기업(중국쇼핑몰창업)들은 중국 내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각종 명목으로 진출하구 있지만, 막상 진출(중국쇼핑몰창업)해 놓고 많은 어려움에 봉착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중국내수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을 사업을 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현재 한국 기업중에 중국내수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또한 중국 전지역을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요.

이렇듯 다른 IT 분야에 비해, 한국 기업의 중국 쇼핑몰 진출이 적은것은 대략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는것.

현재 한국 기업들은 중국 내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 각종 명목으로 진출하구 있지만, 막상 진출해 놓고 많은 어려움에 봉착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중국내수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을 사업을 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현재 한국 기업중에 중국내수를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하는 경우는 아주 적습니다. 또한 중국 전지역을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지요.

 

이렇듯 다른 IT 분야에 비해, 한국 기업의 중국 쇼핑몰 진출이 적은것은 대략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는것 같네요.

 



1. 법적인 문제

알고 계시겠지만,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상업용ICP가 필요합니다. 이것을 획득하는데 쉽지가 않았지요. 그리고 IT기업 같은 경우 최고 외자비율이 50%이지요.

이런 환경들이 한국기업의 중국 쇼핑몰 시장 진출의 문제가 되지 않았나 생각되네요.하지만 이부분도 많이 개선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중국 현지인을 활용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문제 입니다.

 

2. 결제 시스템

중국은 2,3년 전만해도 차이나페이(chinapay.com)을 제외하고는 별다는
PG
사들이 없었지요. 따라서 결제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해 직접 은행과 계약을 해야하고
시스템 또한 개발 해야 했지요. 따라서 결제와 관련된 사항들이 많이 힘들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물론 작년 부터는 많은 PG사들이 생기면서 이런 문제점들이 많이 해소 되었지요.

 

3. 배송 시스템

 

중국은 지역이 한국(남한)에 대한 100배가 됩니다. 따라서 배송시스템이 중요하겠지요.이런 부분에 대한 염려 때문에 한국기업의 진출이 늦어지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물론 최근에는 아주 좋은 배송시스템을 갖춘 회사들이 상당히 많이 있지요.그리고 대부분의 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한 물류추적이 가능하구요. 그만큼 시스템화 되어 있다고 보면 되지요.

이런 기본적인 환경 문제 때문에 한국기업의 쇼핑몰 진출사례가 없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올해 부터는 한국기업들의 중국내 쇼핑몰 시장 진출의 원년이 되지 않겠나 싶네요.

상당히 많은 업체들로 부터 중국진출과 관련된 문의 받고 있는데요, 위에 이야기했던

쇼핑몰 환경들이 많이 좋아 졌기 때문이겠죠.

지금 한국업체의 진출 분야를 보면 의류쪽이 많은데요, 그 이유는 아마 오프라인을 통한 중국 진출에 성공한 업체들이 온라인 시장도 노리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미 중국 진출해 있는 만큼, 다른 업체들 보다는 쉽게 진출할수 있기 때문인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