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홍보 뜨고있는 중국sns모구지에 蘑菇街와 메이리슈어美麗說 열풍 중국 소셜 큐레이션을 이용하라.
뜨고있는 중국sns모구지에 蘑菇街와 메이리슈어美麗說 열풍 중국 소셜 큐레이션
패션과 뷰티 또는 잡화를 판매하시는 셀러분들은 눈여겨 보셔햐할 부분입니다,
한국에서도 최근에 본것같기는 한데 그렇게 큰 유행은 아닌것 같아 보이는데요...
중국에서는 말그대로 열품입니다,
2011년 가장 사랑받는 앱중에 뷰티부분에 메이리수어가 당당히 이름을 올리기도 했구요
중국인들의 특성상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더욱더 늘어날 추세인것 같기도 하니
이 열풍은 멈추지 않을것 같네요.
시스템은 사실 단순해 보입니다만 (제가 웹이나 프로그램에 약해서 잘모르지만)
우리가 흔히 페이스북에 공유를 하듯이 타오바오나 기타 다른 쇼핑몰 판매자가 이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자신들의 상품들을 등록하여 공유하게 만들어서 소비자와 연결되어 매출까지 이어지게 되는 형식입니다.
이게 왜 열풍일까요?
쇼핑몰로 바로 가지 않고 모구제 같은 사이트에서 찾아보면 훨신더 패셔너블하게 보이기도 하고
동일한 아이템들을 비교해서 보기도 편하답니다,
또 아주 기본적인 말이지만 자신들의 정보라고도 생각한다는거죠,
일반 쇼핑몰의 사진들을 잘 믿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메리슈어나 모구제에 올라와있는 사진들이 실물 사진 같은 느낌이 많이 난다는 거죠.
제가 중국에서 겪어본바에 의하면 중국사람들이 생각보다 아주 많이 자신들이 구매한 제품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어서 자랑하고 공유하고 웨이보나 큐큐일지 등에 올리는것을 좋아 합니다.
일반일들이 사용하기 편하고 접근도가 좋다는게 아주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이 시스템은 사실 핀터레스트 ‘Pinterest’ 를 모방한것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부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모방을 했지만 중국화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죠.
타오바오 뿐만 아니고 중국 온라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운영해야할 중국sns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들을 정리해 볼까요?
최근 SNS 중 각광 받고 있는 대표적인 서비스중 하나는 핀터레스트 ‘Pinterest’ 입니다.
Source : http://siteanalytics.compete.com/pinterest.com
핀터레스트는 이미 이용자가 천 백 만명을 넘었고, 페이스북 계정과 연동해 쓰는 이용자가 많다.
미국에서는 이미 여성 사용자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업데이트 하고 접근성이 높은 Pinterest.
특히 패션 및 음식 관련 사진 콘텐츠에 많은 사용자들이 자기 관심주제 등을 Board를 만들고 Pin으로 업로드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빠른 속도로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주위 업계 사람들이 너도나도 핀터레스트 가입해서 그렇게 느낄지도 모른다.
이런 세계적 트랜드에 맞춰 중국 인터넷 시장에서도 핀터레스트와 같은 서비스 몇가지를 소개코자 한다.
핀터레스트 UI를 활용-소셜네트워크 기반 쇼핑몰
2011년 Q2 시기부터 이미 핀터레스트를 롤모델로 잡고 중국에서는 비슷한 형태로 스타트업 기업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선 핀터레스트의 UI를 적용하여 구현한 서비스 蘑菇街-Mogujie.com 와 美麗說-meilishuo.com
기본적으로 두 회사의 서비스는 비슷하며, PIN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구매까지 연결되는 서비스다.
위 두 사이트는 여성들이 좋아할 아이템인 패션, 트랜드 주제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해당 Pin을 클릭하면 중국 최대 쇼핑몰인 타오바오 淘寳網-taobao.com 연결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그리고 중국 SNS 騰訊(Tencent 텅쉰)의 Weibo, 新浪(SINA 시나)의 weibo, 人人網(Renrenwang) 등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핀터레스트 모방 사이트
핀터레스트의 UI를 모방한 서비스 몇가지가 이미 서비스 되고 있다.
我喜歡 (http://www.woxihuan.com) , 愛采圖 (http://www.icaitu.com) 이 두사이트는 다른 설명이 필요없이 Pinterest의 기능과 동일
다만 중국 현지 SNS와 연동시켜 중국 사용자들이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처리하고 있다.
부상하고 있는 관심 그래프(Interest Graph)
2008년 페이스북은 소셜그래프를 연결시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핀터레스트는 오픈그래프를 적용하여 지금 급부상하고 있다.
소셜그래프가 사용자의 사회적 관계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는지 다양한 테스트가 현재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클리핑하면서 주변지인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중국에서는 蘑菇街-Mogujie.com 와 美麗說-meilishuo.com 와 같은 서비스가 나오고 있는데 한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접목될지 기대된다.
다음 포스팅으로 蘑菇街-Mogujie.com 와 美麗說-meilishuo.com 를 이용한
타오바오 홍보 활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이나 타오바오에 대한 궁금한점은
타오바오 완전정복 카페에 많이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IT기업파워 대 약진 중국경제 기업 순위가 바뀐다. (0) | 2013.05.04 |
---|---|
알리바바 - 웨이보 제휴 중국 인터넷 지각변동 (0) | 2013.05.04 |
중국 C2C 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0) | 2013.05.01 |
중국 B2C 온라인 사이트별 경쟁력 (0) | 2013.05.01 |
중국 온라인 시장 전망 (0) | 201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