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중국 광고시장, 어떻게 진출하나?
- 광고시장 자율화와 내수시장 확대정책으로 광고 중요성 더욱 부각 -
- 자신만의 전문 사업영역 개척이 필수 –
□ 중국 광고시장 동향
○ GDP 성장률보다 빠른 성장세
- 1982년 국무원 광고관련잠행조례, 1994년 중화인민공화국광고법 등 관련 법률제정과
1983년 중국광고협회(中國廣告協會)설립 등의 과정을 거치며
중국 광고시장의 자율화가 서서히 실현돼 광고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됨.
- 2003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의 GDP 규모는 2.46배 성장했으며,
같은 기간 광고시장은 2.92배 성장
○ 내수중심의 개발정책
- 중국의 경제정책이 수출중심에서 내수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국내외 기업에 광고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짐.
-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3차 산업의 비중을 전체의 50%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계획하며,
이에 따라 광고시장은 향후 동반성장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
중국 GDP 성장률과 광고시장 성장률의 비교
자료원 : 국가통계국, CTR
○ 매체별 광고시장 점유율
- 1979년 최초로 방송된 TV광고는 오늘날 광고시장의 77.5%를 차지하는 주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광고시장 리서치기관 CTR에 따르면 향후 5년간은 이러한 상황이 유지될 전망
- 13%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신문매체는 중국 전국구 신문에 비해
지역신문이 훨씬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그에 따라 광고효과도 높은 편임.
2009년 중국 광고시장 형태별 비용
자료원 : CTR
□ 중국 광고시장의 특성
○ 광고비용의 지출이 높은 소비제품 생산업체
- CTR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년 한해 중국에서 전체 광고비용 지출이 가장 많은 업체는 ‘LOREAL’로 67억4100만 위앤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OLAY’, ‘哇哈哈’, ‘康师傅’, ‘COLGATE’ 등의 업체가 많은 광고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남.
- 생활용품, 음료, 식품 등 소비제품 생산업체의 광고비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업종의 광고비용 지출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제품 품목별 광고 총비용
(단위 : 백만 위앤)
자료원 : CTR
○ 인터넷 광고시장의 급속한 성장
- CNNIC(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에 따르면, 2010년 상반기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는
4억2000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2014년에는 약 7억8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인터넷 사용자 증가에 따라 2010년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2004년에 비해
무려 13배 가까이 성장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DCCI(互联网数据中心)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경제활동 규모 역시 2009년 5874억 위앤으로
전년대비 47.3% 정도 상승, 향후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임.
인터넷 광고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 CNNIC
중국 인터넷 사용자수 및 증가율
자료원 : CNNIC
□ 중국 광고시장진출의 장애물
○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리는 다국적 광고회사
- 세계적인 다국적 회사들이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한 상태이며,
그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현지화에 성공, 중국 광고주의 비중을 점차 늘리고 있음.
- 일본 ‘Dentsu’의 합자회사인 ‘北京电通’의 경우 8:2였던 자국 광고주와 중국 광고주의 비율이
현재는 3:7로 역전된 상태
- 중국의 상위 10대 광고회사 중 매출액 기준 1~6위는 해외 합자회사이며,
이들은 10대 광고회사의 총 매출액 중 80%를 점유함.
- 중국 광고주 역시 해외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중국 광고회사보다 다국적 광고회사를 더욱 선호
2009년 매출액 순위 10대 광고회사
순위 |
업체명 |
홈페이지 |
매출액(만 위앤) |
1 |
智威汤逊中乔广告有限公司* |
www.jwtchina.com |
566,800 |
2 |
上海李奥贝纳广告有限公司* |
www.leoburnett.com |
496,205 |
3 |
盛世长城国际广告有限公司* |
www.saatchi.com |
421,895 |
4 |
麦肯光明广告有限公司* |
www.mccann.com |
368,590 |
5 |
北京电通广告有限公司* |
www.beijing-dentsu.com.cn |
367,416 |
6 |
北京恒美广告有限公司* |
www.omd.com |
225,596 |
7 |
广东省广告股份有限公司 |
www.gdadc.com |
205,024 |
8 |
上海广告有限公司 |
www.shanghai-adv.com |
131,815 |
9 |
中航文化股份有限公司 |
www.acul.com.cn/aculasp |
111,718 |
10 |
福建奥华集团 |
www.effort.cn |
100,000 |
주 : * 는 해외 합자회사
자료원 : 현대광고(現代廣告)
○ 광고의 가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 중국 광고시장은 빠른 속도로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질적으로는 국제 경쟁력에 크게 못 미치는 상태
- 광고주는 광고시간의 확보에만 열중할 뿐 수준 높은 광고 제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며,
이와 더불어 정부의 일부 제한 정책은 광고의 질적 향상에 악영향을 미침.
○ 정부 규제
- 2005년 정부가 광고시장을 대폭 개방, 사업 영역이 크게 확대됐으나,
‘법인 설립 시 외자에 대한 규제’와 같은 일부 제한적 정책이 여전히 잔존
- 중국 전문 광고대행업체인 ‘차이나플랜(China Plan)’에 따르면,
최근 한국 성형외과의 광고대행 요청이 많은 편이나,
정부의 해외 의료광고에 대한 규제로 인해 진행이 어려운 상황임.
- 2010년 9월 제일기획의 ‘오픈타이드차이나(OTC)’가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 바이두(百度)의 한국 온라인광고 대행업체로 선정됨에 따라
한국 업체의 인터넷 광고가 허용될 것으로 기대
□ 국내 광고대행사의 중국 진출 전략
○ 특정 분야 및 특정 지역의 전문화가 필수적
- 중국의 대형 다국적 광고회사들이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므로,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화가 필수적임.
- 현지 실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중국에 진출하는 한국 업체가 많으므로,
이를 원활히 해결할 수 있는 지역 전문성도 필수적임.
-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 서서히 광고 영역 및 광고주 등의 사업영역을 넓혀가야 함.
자료원 : CTR, CNNIC, DCCI, 차이나플랜, 中國廣告協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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