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쇼핑의 새 패러다임, 인터넷쇼핑
- 젊은이들의 새로운 쇼핑코드로 자리매김 -
□ 인터넷쇼핑 시장 개황
○ CNNIC(중국 네트워크 정보센터)의 2009년 7월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3억3800만 명으로 미국을 뛰어 넘는 세계 1위의 인터넷 사용국임
○ 이와 함께 인터넷쇼핑시장도 동반 급성장했으며, 특히 2008년에는 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128.5% 증가해 처음으로 1000억 위앤대를 돌파한 1281억 8000만 위앤(한화 23조724억 원)을 기록했음
○ 2008년 중국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전체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의 1.06%를 달성했으며, 향후 발전 가능 영역 또한 큼. 2011년에는 현재 비중보다 2배이상 증가한 2.64% 및 시장규모 4000억 위앤 돌파가 예상됨
중국투자뉴스 제174호 (2009.10.30일)
<인터넷쇼핑 시장규모 추이>
자료원 : iResearch.lnc(艾瑞咨询)
□ 업계 경쟁상황
○ 현재 중국 주요 인터넷쇼핑업체로는 타오바오, 이취, 당당, 징동상청, 홍하이즈, 멍루, 이더, JOYO아마존, 파이파이, VANCL, NO5화장품 등이 있음
<인터넷쇼핑 업체별 지명도 및 실제이용률>
타오바오가 81%를 보이고 있는대 실제 체감은 90%이상인듯 - 다른 오픈마켓이나 개인쇼핑몰장업을 할바에는
타오바오에 집중하는것이 낳다고 사료됨
□ 중국 인터넷쇼핑 인기상품
○ 올해 들어 의류 및 제화 소비가 괄목할만한 성장을 했음. 이 밖에 화장품, 가구 및 생활용품, 귀금속, 소형가전 등의 소비도 성황 중임
□ 우리기업 진출방식
○ 유력 인터넷쇼핑몰 내 온라인상점 개설
- 중국의 C2C플랫폼(타오바오왕, 이취, 파이파이 등) 혹은 B2C상점(타오바오상청, 징동상청 등) 내에 전문 브랜드 상점을 개설하는 방식
- 기존 유력 쇼핑몰의 높은 인지도와 서비스를 이용해 손쉽게 진출이 가능함
○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를 통한 상품조달
- 최근 중국 인터넷쇼핑 고객 중 고급소비자층은 해외 구매대행 전문사이트를 통해 안전하게 검증된 해외 직수입 상품을 구매 중임 파이파이왕의 2008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해외 구매대행 이용률이 금융위기로 인한 소비위축에도 불구하고 2007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함
○ 자체 인터넷쇼핑몰 구축
- 자체 브랜드의 독립 쇼핑몰을 구축해 직접 운영함으로써 고객과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나 자본 부담 및 자체 현지 홍보 역량부족 등의 이유로 진출이 다소 어려움
작성자 : KOTRA 우한KBC 장상해 센터장(shchang@kotra.or.kr)
자료원 : CNNIC, iResearch, 타오바오왕(淘宝网), 인터넷 검색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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