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온라인정보/타오바오 입점 판매

타오바오 기본 알아보기

by 소싱 전문가 2013. 5. 1.
반응형

1. 타오바오 개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기업, 등록 가입 회원수 1억5천만명, 거래 금액 한화 15조 이상,,
중국 온라인 시장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2009.4월 자료)

1

2. 타오바오 판매자 분류

淘宝集市(타오바오 개인C2C) 와 淘宝商城(타오바오 법인 B2C) 이 두 가지로 판매자가 나뉘어 집니다.

1) 淘宝集市(타오바오 개인 C2C)

개인 신분증 등록, 보증금 1000元(한화 18만원) 만 있으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나라 인구수 만큼이나 개인판매를 하고 있음. 중국은 가짜 개인 신분증을 쉽게 만들 수 있고, 그 가짜 신분증으로 판매자 등록도 할 수 있음.
타오바오 창립자이자 사장인 마윈은 타오바오의 신뢰도 하락에 우려, 수많은 소비자들이 가짜 상품에 속고 그 원인을 타오바오에 물으며, 타오바오를 깍아내리자 마윈은 인터뷰를 통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타오바오를 문닫아 가짜 상품 판매를 막을 수 있다면 오늘밤 당장 문닫겠다” 라고 했습니다.
쓰레기 상품을 판매하는 통제불능의 판매자들이 문제지 타오바오 자체 문제는 아니다. 이 발언 이후 타오바오내 C2C에 대한 규제와 통제는 더 심해졌슴,,

 

결국 대부분의 구매자는 타오바오 개인 상점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가짜라고 인식하며, 저렴하게 사서 몇번 쓰고 버린다는 구매관념..(의류의 경우 가격 경쟁이 될 수가 없음)

2) 淘宝商城(타오바오 법인 B2C)

중국법인 사업자등록증이 있어야 하며, 브랜드 등록, 허가를 타오바오에 받아야지만 판매자가 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의 신뢰도가 높고, 고가의 상품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3. 타오바오 영업보고서 2010년 4월 보고서

- C2C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고 B2C의 성장은 가파르게 성장함을 알 수 있습니다.
C2C 09년 1사분기 대비 10년 1배 성장

C2C 09년 1사분기 대비 10년 1배 성장

B2C 09년 1사분기 대비 10년 11.2배 성장

B2C 09년 1사분기 대비 10년 11.2배 성장

4. 현재 국내 포털에서 타오바오 검색하면 나오는 타오바오 대행 등록에 관한 의견,,

대행등록은 C2C 판매자로 개설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C2C에서 “한국의류” 로 검색을 해보면 상품검색 수가 나옵니다.

5

2억개에서 4억개가 검색이 되는군요,, 어떻게 해야 노출이 될까요?? 얼마의 광고비를 써야 상단 노출이 가능할까요??
확실한건 한국보다 광고비는 더 비싸고, 자기 판매상품이 노출 될 확률은 더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개인판매자는 여러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구매자의 상품평, 구매율 등의 종합 신용평가로 구분이 됩니다. 등급 하나하나 올리는데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야 합니다.

6

현재 국내에서 성황중에 영업하는 타오바오 등록 대행사는 등록대행비 수수료 받고 개설해주면 그만입니다. 그 뒤에 해야 할 가장 중요한 마케팅은 누가 해주는 정말 궁금합니다. 마케팅은 국내와 똑같이 input 대비 output 이며 더 심한 경쟁과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쉽고 편한건 함정이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